일반적인 정적분의 경우, 한 직선 위에 존재하는 모든 점들에 대한 적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baf(x)dx
와 같이 주어진 정적분의 경우 적분 구간에 속하는 x축 상의 모든 점들에 대한 함수 f(x)의 적분을 구하는 것이 된다.
이와 다르게 선적분은, 임의의 곡선 위에 존재하는 모든 점들에 대한 적분을 구하는 것이다.
임의의 곡선 C가 다음과 같이 주어졌다고 하면,
닫힌 구간 [a,b]에서 함수 f(xt,yt,zt)에 대해 구간 [a,b]를 n분할하여 a부터 b까지의 각 분할점을 a=t0<t1<t2<⋯<tn=b 라 하자.
이때 각 소구간 [tk−1,tk]에서 해당 구간의 오른쪽 끝점 tk와 구간의 길이 Δsk=tk−tk−1에 대하여 다음의 합을 정의한다.
Rn=n∑k=1f(xk,yk,zk)Δsk
마찬가지로 각 소구간에서 해당 구간의 왼쪽 끝점 tk−1에 대하여 다음의 합을 정의한다.
Rn=n∑k=1f(xk−1,yk−1,zk−1)Δsk
lim∥p∥→0Rn=lim∥p∥→0Ln=S(∥p∥=Max(Δxk);norm) 에서 S=limn→∞∑nk=1f(xk,yk,zk)Δsk가 성립한다.
따라서 곡선 C에 대한 함수 f의 선적분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DEFINITION |
∫Cf(x,y,z)ds=limn→∞n∑k=1f(xk,yk,zk)Δsk
ds는 곡선 C의 미소길이로서 ds=√(dx)2+(dy)2+(dz)2=√(dxdt)2+(dydt)2+(dzdt)2dt 이므로 선적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f(x,y,z)ds=∫baf(x(t),y(t),z(t))√(dxdt)2+(dydt)2+(dzdt)2dt